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

쿠팡, 알고리즘 조작으로 과징금 위기... 검색 순위 조작은 불공정하다?

by 바니N바롬 2024. 6. 14.

 

공정위 쿠팡 과징금 알고리즘 조작
출처 : 쿠팡

 

최근 쿠팡이 자사 제품을 검색 상단에 노출시키기 위해 알고리즘을 조작한 혐의로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로부터 1천 4백억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았습니다. 공정위는 쿠팡이 자체 브랜드(PB) 제품을 상단에 노출시켜 소비자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제공했다고 판단했는데요, 오늘은 이 사건의 자세한 내용과 다른 과거 사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고리즘 조작의 구체적 내용

쿠팡은 2019년부터 최소 5년간 PB 제품을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시키기 위해 검색 알고리즘을 조작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고객이 쿠팡에서 상품을 검색한 화면을 보면, 판매량이나 가격과 같은 객관적인 기준을 따라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것으로 인지됩니다.

쿠팡 제품 순위리뷰조작 참여연대 기자회견쿠팡 알고리즘 변화와 관련된 문의게시글

 

하지만 공정위에 따르면, 실제로는 자사 제품이 상단에 노출되도록 알고리즘을 인위적으로 조정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와 함께 쿠팡 임직원이 소비자인 척 허위 리뷰를 작성한 정황도 발견되었습니다.

 

 


쿠팡의 입장

쿠팡은 이러한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습니다. 쿠팡 관계자는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원하는 방식으로 보여주는 것이 문제냐"며 "대형마트가 입구에 자사 상품을 진열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임직원이 작성한 리뷰는 체험단 활동의 일환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공정위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과징금 부과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쿠팡 소비자 1쿠팡 소비자 2
(출처 : 쿠팡)

 

이를 두고 고물가 시대에 소비자들이 값싼 PB상품을 선택할 권리가 줄어드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쿠팡 뿐만 아닌 PB상품을 보유한 모든 회사들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유통업계의 상품 노출 전략은 기업의 고유 권한인데 온・오프라인 매장의 상품 진열이 모두 규제를 받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과거 유사 사례들

쿠팡의 사례는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과거에도 국내외 기업들이 검색 알고리즘을 조작하여 이익을 취하려다 제재를 받은 사례가 여러 번 있었습니다.

 

네이버의 검색 조작

네이버 검색 순위 조작 기사

 

국내에서 가장 유명한 사례 중 하나는 네이버의 검색 순위 조작입니다. 네이버는 자사 서비스를 상위에 노출시키기 위해 검색 알고리즘을 조작한 혐의로 과징금을 부과받은 적이 있습니다. 네이버는 검색 결과의 공정성을 해쳤다는 이유로 공정위로부터 제재를 받았으며, 이는 당시 큰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구글의 EU 제재

구글 검색 조작 EU 과징금

국외 사례로는 구글이 유럽연합(EU)으로부터 받은 과징금이 있습니다. 구글은 자사 쇼핑 서비스를 상위에 노출시키기 위해 알고리즘을 조작한 혐의로 24억 유로(약 3조 원)에 달하는 과징금을 부과받았습니다. 이는 EU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반독점 벌금 중 하나로 기록되었습니다.


 

이번 쿠팡의 알고리즘 조작 사건은 온라인 플랫폼 기업들이 검색 결과의 공정성을 어떻게 유지해야 하는지에 대한 중요한 문제를 다시 한 번 상기시킵니다. 공정위의 최종 결정은 앞으로의 전자상거래 시장의 공정성을 담보하는 중요한 선례가 될 것입니다. 쿠팡이 이에 대해 어떤 대응을 할지, 그리고 최종 과징금 부과 여부는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테라 사태와 권도형 6조원 이상의 미국 SEC 벌금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최근 뉴스에서 큰 이슈가 되고 있는 '테라 사태'와 관련하여 권도형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의해 6조원 이상의 벌금을 부과받게 된 이유에 대해 쉽게 설명드리

bani.baromi.net

 

가톨릭 의대 '카데바 클래스' 가 비난 받는 이유? 어쩌다 돈벌이로 전락 했나

최근 가톨릭 의대에서 카데바(기증받은 시신)를 활용한 수업을 트레이너들에게 유료로 제공하여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카데바 수업이란 무엇이며, 왜 이 사건이 비난받고 있는지 좀 더 자세히

bani.baromi.net